[2021수시특집] ‘채움’ ‘나눔’ ‘이음’ ‘다움’ 창의융합 직업교육 선도대학
  • 작성자 : 입학홍보처
  • 등록일 : 2020-09-24
관련기사확인하기

 ‘채움’ ‘나눔’ ‘이음’ ‘다움’ 창의융합 직업교육 선도대학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한 나라의 미래는 인재의 존재 유무에 달려있다”는 설립자의 교육정신을 바탕으로 1996년 설립된 동원대학교(총장 이걸우)는 ‘창의융합 인재양성 직업교육 선도대학’을 비전으로 대학교육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동원대는 혁신을 위해 2018년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 ‘TONGWON INNOVATION 2019~2021’을 통해 학생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채움’, 지역사회 연계 강화와 지역중심대학 이미지 강화를 위한 ‘나눔’, 대학 내‧외, 재학생-졸업생-학부모, 지역-글로벌 시장을 연계하고 교육공간과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이음’, 대학의 이미지 제고를 통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대학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다움’이라는 ‘Value-Chain’을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핵심 혁신 분야인 ‘Infra-Structure’ ‘Education’ ‘Cooperation’ ‘Globalization’ 등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우수 평가결과 대학 혁신 역량 강화 = 동원대는 개교 이래 여러 외부 재정지원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운영했던 교육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서는 2017년과 2018년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S등급 평가를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최근에도 2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의 자율개선대학 선정과 2019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20여 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교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4I 통한 4차 산업혁명 대응 LEAD인재 양성 혁신체제 구축 = 동원대는 4I를 통한 4차 산업혁명 대응 LEAD인재양성이라는 혁신지원사업 비전을 설정하고 교육부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은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학습하는 전문적인 동원인(Learning to be Professional)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주변과 소통하며 협동하는 동원인(Endeavor to be Cooperative)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도전하는 동원인(Attempt to be Challenging)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꿈을 꾸는 창의적인 동원인(Dream to be Creative) 등 인재상을 설정했다.

이를 위한 4I 전략인 △교육혁신(Innovation for Education) △산학협력 혁신(Innovation for Cooperation) △국제화 혁신(Innovation for Globalization) △인프라 혁신(Innovation for Infra Structure) 등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편…미래사회 창의 융합인재 양성 = 동원대는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체학과 교육과정을 대학에서 설정한 5가지 핵심역량(인성, 소통, 도전, 창의, 융합)을 기반으로 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해 운영하는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교육 강화를 위해 현장 미러형 실험‧실습 환경 구축, 5C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졸업 인증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동원대 졸업생들은 핵심역량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인성’ 분야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외국어 능력의 졸업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사회에 진출하는 학생들의 우수성을 대학이 보증할 수 있도록 해 산업체에서 학생의 역량을 믿고 채용할 수 있는 신뢰 구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로역량 진단 4단계 맞춤형 진로지도 체제 혁신 = 동원대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취업지원을 위해 학생개인별 4단계 진로역량을 진단해 학생맞춤형 진로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단계 진로 역량진단은 학생의 진로의지역량을 4가지 유형으로 진단하는 것으로 이렇게 진단된 결과에 따라 △자기주도형 취업지원 △산업체-학생 맞춤형 취업지원 △융합 창조 역량 교육 취업 지원 △자기계발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4단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 운영되고 있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http://news.unn.net)